본문 바로가기
상식이야기

인보이스(Invoice) 작성 방법 및 양식 공유 합니다!

by 세상의모든-세모 2023. 3. 2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회사에서 자주 쓰는 인보이스 양식을 공유하려고 해요. 

저는 무역회사에서 근무중이라 해외 거래처와의 업무가 많은데요, 

그때마다 항상 메일로 주고 받는 내용 중 하나가 인보이스입니다. 

처음엔 영어로 된 인보이스 양식을 보고 어떻게 써야할지 막막했는데 지금은 나름 익숙해져서 쉽게 쓰고 있답니다. 

그래서 다른분들께도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인보이스란 무엇인가요?

인보이스(Invoice)란 수출업자가 수입업자에게 보내는 거래상품명세서이자 대금청구서라고 합니다. 즉, 판매자 입장에선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했다는 증명서로 쓰이고, 구매자 입장에선 지불해야 하는 금액 및 물품 등을 확인하기 위한 서류이죠. 주로 상업송장 또는 견적송장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같은 의미랍니다.

 

인보이스의 양식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인보이스는 회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양식도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인보이스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판매자 정보(상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2. 고객 정보(상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3. 거래 일자
4. 제품 정보(제품명, 수량, 단가, 금액)
5. 부가세 정보(과세, 면세, 영세, 감면)
6. 합계 금액
7. 결제 정보(결제 방법, 입금 계좌 등)

 

인보이스 발행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먼저 인보이스 상에 기재되는 모든 정보는 정확하게 기입되어야 하며, 오타나 오류가 없어야 합니다. 특히 결제조건 부분에서의 실수는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겠죠? 또한 해당 국가의 언어로 작성되어 있어야 하고, 만약 영문으로 작성되었다면 반드시 번역본을 첨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간혹 이메일 주소를 잘못 입력하거나 수신확인 버튼을 누르지 않아 반송되는 경우가 발생하니 발송 후 제대로 도착했는지 체크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겠죠?

INVOICE 기본 양식.xlsx
0.01MB

728x90


 

 

제가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인보이스 양식입니다. 

참고하셔서 유용하게 쓰셨으면 좋겠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