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코스모신소재 기업분석: 폐배터리 사업에 필요한 양극재 전문 기업

by 세상의모든-세모 2023. 3. 7.
728x90
반응형

기업 개요

코스모신소재는 국내 양극재 공급업체로, NCM/LCO 양극활물질과 MLCC용 이형필름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2년 3분기 매출액/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하였는데, 이는 연산 1만톤 규모의 NCM 양극활물질 CAPA가 추가적으로 확보되며 양극재 부문의 실적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양극재 부문은 전체 매출의 69% 가량을 차조하고 있으며, 20년부터 지속적인 CAPEX 투자를 통해 동사는 현재 연산 20,000톤의 NCM 생산능력을 확보했습니다.

전방 업체의 증설에 따라 26년까지 연산 10만톤 이상의 생산능력을 확충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국내 배터리 제조사에 ESS향 EV향 제품을 공급 중이며, 향후 EV향 제품 비중을 높일 계획입니다.

 

최근자료인 20211231일 결산재무제표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동사는 자산총계 3,484.8억원납입자본금 300.9억원, 매출액 3,058.9억원, 종업원수 382명인 중견기업으로서, 기업형태는 상장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동사는 계열순위 433위인 코스모 계열 소속기업으로서, 금융업을 제외한 총 6개의 소속업체 중 총 자산 기준 2위의 업체입니다.

 

이형필름 사업부의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기입니다. 

삼성전기는 MLCC 생산 공정에 사용하는 전체 이형필름 물량 중 높은 비중을 동사로부터 공급받고 있습니다. 삼성전기향 매출이 해당 사업부 실적을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동 부문의 실적은 IT전방 시장의 수급과 제품 생산량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최근 이형필름의 가동률은 IT전방수요 감소로 인한 주 고객사의 재고조정에 따라 50% 아래로 감소해, 부진한 실적을 기록합니다. 다만 지난 12월 고객사의 재고조정이 마무리되었으며 중국의 봉쇄정책이 완화됨에 따라 하반기까지 완만한 실적 개선이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주요 사항 업데이트

증설 가이던스

- 최근 주요 고객사의 적극적인 라인 배정 요청으로 기존 증설 목표가 상향될 전망 (약 15만톤 이상)

- 증설에 소요되는 CAPEX는 5,000 ~ 6,000억 가량으로 예상

 

제품 관련

- 하이네켈 제품은 작년까지 TEST완료 -> 하반기부터 공급 가능

- 코발트 free제품은 개발 테스트 완료 -> 24~25년부터 공급 가능

- EV향 매출 비중은 폐배터리 이슈로 인해 점차 확대될 예정

 

전구체 

- 전구체 설비는 상반기내 완공 예정

- 하반기부터는 시험 가동 가능 예정

 

 

재무현황 분석결과

동사에 대한 신용분석결과는 최근 자료인2021년 12월 31일 결산재무제표와, 2023년 03월 03일에년03월03일에 작성된 신용등급기준표 자료에 의거하여 제시됩니다.

 

안정성 분석

안정성 분석을 위해서는 자기자본비율과 부채비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동사의 자기자본비율은 58.96%이며, 동사가 속한 산업그 외 기타 분류 안된 화학제품 제조업의 자기자본비율 평균은 61.95%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위합니다. 부채비율은 69.62%이며, 동사가 속한 산업그 외 기타 분류 안된 화학제품 제조업의 부채비율 평균은 61.42%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위합니다.

 

유동성 분석

유동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순영업자본회전율, 유동비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동사의 순영업자본회전율은 7.46회이고, 동사가 속한 산업의 산업평균 순영업자본회전율은 5.16회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하며, 유동비율은 144.76%이고 산업평균 유동비율은 165.09%이므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위한 상태입니다.

 

수익성 분석

수익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총자본순이익율과 금융비용대매출을 고려해야 합니다. 동사의 총자본순이익율은 5.06%이며, 동사가 속한 산업의 평균 총자본순이익율은 7.29%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위한 상태이며, 금융비용대매출은 0.67%, 산업평균 금융비용대매출은 0.65%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위한 상태입니다.

 

성장성 분석

기업영업규모의 신장세를 평가하는 매출액증가율은 49.76%이며, 기업의 전체적인 성장규모를 평가하는 총자산증가율은 -3.82%입니다. 동사가 속한 산업의 평균 매출액증가율은 17.99%로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하며, 산업평균 총자산증가율은 8.08%로 산업평균대비 상대적으로 열위한 상태입니다.

 

활동성 분석

동사의 자본활용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총자산회전율은 0.86회이며, 매출채권의 회수속도를 평가하는 매출채권회전율은 9.06회입니다. 동사가 속한 산업의 평균 총자산회전율은 0.87회로 동사의 총자산회전율은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열위하며, 산업평균 매출채권회전율은 6.75회로 동사는 산업평균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한 상태입니다.

 

대상 사업자의 1금융권과 2금융권, 보증보험 등의 전체 금융권 차입금 내역을 바탕으로 1주일 전, 한달, 1년 전의 금융권 차입금 변동사항을 확인해 본 결과 평균적 차입금액이며, 전체 차입규모가 급증하고 있는 기업으로 판단됩니다. 위 내용을 종합하여 해당 기업의 신용상태와 기타 재무상황, 경영 상황을 고려할 경우 금융권 차입급 정도가 보통 한 수준이며, 신용평가지표가 양호 인 기업으로 최종 판단됩니다.



기업 종합 신용현황 의견

기업의 기업평가 등급은 A- 등급으로써 상거래를 위한 신용능력이 양호하며, 환경변화에 대한 대처 능력이 제한적인 기업입니다. 기업평가등급과 WATCH 등급을 종합하여 판단할 경우 해당 업체는 비교적 양호 한 평가등급을 지닌 업체로 판단됩니다.

 

결론

전반적인 재무분석은 열위상태이나, 전기차 시장 개화로 배터리 원료 확보가 중요해진 상황에서 코스모화학의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은 국내 공급망 안정화 등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지난달 27일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 기업의 반도체·배터리 핵심 광물 확보를 지원하는 내용의 '핵심광물 확보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경제 안보 차원에서 관리가 필요한 33종의 핵심 광물을 선정하고 그중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 흑연, 희토류 5종(세륨·란탄·네오디뮴·디스프로슘·터븀) 등 10개는 10대 전략 핵심광물로 지정, 집중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폐배터리 재활용 등 재자원화 관련 기술을 신성장·원천기술에 포함하고 세액공제를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코스모신소재의 모회사인 코스모화학은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코스모화학의 폐배터리 재활용 공장에서 생산된 니켈, 코발트 등이 양극재 생산 자회사인 코스모신소재의 전구체 생산 공장에 보내지고, 이 전구체는 다시 양극재 공장에 투입되는 구조로 최근 더 이슈화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코스모화학은 2차 전지 소재사업은 물론 폐배터리 재활용까지 선도하는 2차전지 전문 업체로 탈바꿈하게 될 전망입니다. 이전에 알아본 코스모화학과 같이 알아보면 더 동사를 분석하는데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23.02.27 - [기업분석] - 코스모화학 기업분석 FTSE 지수편입과 리사이클 시장 확대로 투자가치 상승

 

코스모화학 기업분석 FTSE 지수편입과 리사이클 시장 확대로 투자가치 상승

코스모화학 코스모화학은 1968년 설립되어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화학업체입니다.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Tio2) 제조업체로서, 수입품 일색이던 국내시

post.semo1357.com

 

728x90
반응형

댓글